Home 홈브루잉(Home Brewing) 엘지 홈브루 구매 내돈내산 솔직후기

엘지 홈브루 구매 내돈내산 솔직후기

0
엘지 홈브루 구매 내돈내산 솔직후기

엘지 홈브루 ! 우리집에 마침내 입성하셨다.

생각해보면 엘지 홈브루 에 대한 나의 소유욕은 꽤 오래전 부터 시작되긴했다.

엘지 홈브루는 18년 최초 출시가 되었고 그 당시엔 가격이.. 내가 소유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기에.. 바로 욕심을 접었더랬다.

그러다 얼마전 우연히 검색을 해봤는데 지금은 적정수준?(과연 적정한가에 대한 의문은 뒤로 하자ㅎㅎ)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 고생한 나를 위해 뭔가 큰 선물 하나를 하고싶다는 자기합리화 끝에 그냥 뒤도 안돌아보고 구매해버렸다. 고로 이건 내돈내산 후기.

그리고 얼마 뒤 2023년 6월 우리집에 입성했다. 내 홈브루 beerbrained 1호. 하하하하!!!

엘지홈브루 설치사진

홈브루 구매부터 설치까지

기본적으로 홈브루는 엘지 가전매장이나 엘지전자 홈페이지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고, 월 렌탈도 가능하다고 한다. 나는 엘지전자 매장에서 직접 구입을 했는데 기호도가 높은 제품은 아니어서그런지 매장에서 비치되어있진 않았지만 제품에 대한 설명은 충분히 들을 수 있었다.

우선 홈브루가 배송되기 전에 설치를 위한 사전 준비물이 필요하다.

  • 맥주를 만들 수 있는 맥주원료 키트 1개
  • 맥주제조에 필요한 생수 5리터
  • 기본 세척에 필요한 생수 3리터

이것만 미리 준비되면 설치기사님이 오셔서 기본세척과 첫브루잉을 시연해주시는데,

먼저 홈브루의 위치를 잡고, 전원을 켠 뒤, 생수를 넣고 기본 세척 후 준비한 맥주키트를 넣고, 맥주종류를 선택한 후 시작버튼을 누른다. 그리고 이제 맥주가 완료되면 탭을 내려서 마시기만 하면된다.

너무 간단하다. 하지만 어찌보면 약간은 비싼 취미생활 가전제품인 홈브루를 오랜시간동안 행복하게 즐기려면 구매하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사항이 몇가지 있다.

엘지 홈브루 구매시 고려해야하는 사항

1. 제품의 사이즈

사이즈가 가로 54.3cm, 높이 49.9cm, 깊이 42.1cm로 생각보다 크다. 게다가 맥주키트와 물통이 뚜껑을 위로 열어 넣는 형태로 되어있기때문에 제품의 높이와 뚜껑이 열렸을때 높이(뚜껑크기 22cm)를 포함하여 설치 장소를 생각해두어야 한다.

2. 맥주 원료 키트 구매 방식 및 가격

엘지 홈브루 맥주키트

홈브루는 맥즙, 효모, 홉오일 또는 플레이버로 구성된 맥주 원료키트를 넣고 브루잉을 하는 방식이다

맥주 원료키트는 23년 9월 현재 기준으로 필스너, IPA, 스파이시IPA, 마일드IPA, 위트, 페일에일, 스타우트로 총 8개 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이 키트는 공식 엘지전자온라인몰, 엘지전자직영운영 온라인몰에서 구매 가능하고 평균 4만3천원 선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오프라인 엘지매장에서도 구매는 가능하지만 어차피 배송은 온라인몰에서 이루어지므로 이왕이면 할인을 받아 구매하는 편이 여러모로 유리하다.

홈브루하우스 온라인몰에서는 맥즙+효모 구성의 원료키트와 홉오일, 플레이버를 별도 구매할 수 있어 여러가지 맛을 원하는대로 추가로 투입, 조합하여 홈브루잉을 할 수 있다.
맥즙+효모 키트는 평균 3만3천원대, 홉오일이나 플레이버, 효모는 5200원대로 구매 가능하다. 맥즙만은 27,900원대로 구성되어있다. 다만 자재수급이 원활하지 않을때는 자주 품절이 되곤 하니 재빠른 클릭만이 정답이다.

3. 맥주 제조 기간

맥주 원료 키트 종류별로 제조기간은 모두 다르며 만드는 방식(간편모드, 전문가모드)에 따라 또 제조기간이 달라진다.

기본제조방식인 맥주 원료 키트를 넣고 기계 자체에서 숙성을 탭을 내려 따라 마시는 간편모드의 경우 평균 10일 정도의 제조기간을 거치면 완성이 되고, 라거타입인 필스너의 경우 최대21일의 제조기간이 지나면 마실 수 있다.

전문가모드의 경우 병입숙성이라는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이것은 간단히 말해 홈브루 자체에서 숙성을 하는 간편모드와는 다르게 별도의 병에 일주일정도의 탄산화를 거쳐 냉장고에서 오랜시간동안 숙성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이때 숙성기간은 정말.. 정하기 나름이다.

4. 한번에 제조되는 맥주의 용량

간편모드이든, 전문가모드이든 한번에 맥주가 제조되는 용량은 약 5L정도이다.

산수 한번 하면 한번에 500ml씩 마신다고 했을때 혼자마셔도 10번 탭을 내려 먹고 나면 없고, 두어명이면 각자 5번씩이면 없는 양이란 소리다.

즉.. 간편모드로 기계에서 숙성, 보관하여 마시면 탭을 내려 마시는 즐거움이 있지만 5리터라는 양이 아쉽고, 10일정도 걸리는 제조 기간에는 홈브루에서 맥주를 뽑아 마실 수 없으니 그동안은 금주를 하거나 캔맥주를 사다 마시거나..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래서 홈브루를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은 2대를 구비해두고 번갈아서 제조를 하거나, 전문가모드로 부지런히 만들어 냉장고에 숙성을 해두고 만들어 드시거나 하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다.

엘지 홈브루 구매 후 만족도

벌써 엘지 홈브루를 구매하여 사용한지 3개월정도가 지났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맥주를 취향대로 만들어 마실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완전 만족하며 쓰고 있다. 내 취향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요즘 세상에는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심지어 이 홈브루 수제맥주는 내입맛에는 왠만한 캔맥주보다 맛있다.
게다가 홈브루를 구매한 후 내 취미의 방향도 완전히 바뀌어 버렸다.

분명 맥주원료 키트의 가격, 제조용량과 제작기간, 직접 만드는 수고로움 등 여러가지 고려해야하는 점은 존재한다.

하지만 수제맥주를 좋아하는 맥주덕후라면 홈브루를 구매해 나만의 홈브루잉을 즐겨보는것도 충분히 행복한일이 될 것이다.

결론은. 나는 적극추천! 완전 추천! 다들 오시라. 홈브루의 세계로.

error: Content is protected !!